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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] UI 개요
1. UI (User Interface) 개념
- UI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 소통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저그 가상의 매개체이다.
-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.
- UX (User eXperience: 사용자 경험): 제품과 시스템,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,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
2. UI 유형
유형 | 특징 | 설명 |
CLI (Command LIne Interface) |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| -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 |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| -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NUI (Natural User Interface) |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| - 사용자가 가진 경험을 기반으로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(터치, 음성 포함) |
OUI (Organic User interface) |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| - 입력장치가 곧 출력장치가 되고,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3. UI 분야
분야 | 설명 |
물리적 제어 분야 | -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하드웨어 기반 |
디자인적 분야 | - 콘텐츠의 정확하고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 구성 |
기능적 분야 | -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 |
4. UI 설계 원칙
설계 원칙 | 설명 | 부특성 |
직관성 (Intuituveness) |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| - 쉬운 검색 - 쉬운 사용성 - 일관성 |
유효성 (Efficiency) |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| -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|
학습성 (Learnability) |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| - 쉽게 학습 - 쉬운 접근 - 쉽게 기억 |
유연성 (Flexibility) |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| - 오류 예방 - 실수 포용 - 오류 감지 |
5. UI 설계 지침
설계 지침 | 설명 |
사용자 중심 | -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|
일관성 | -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빠흐고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 |
단순성 | -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|
결과 예측 가능 | -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|
가시성 | -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함 |
표준화 | -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 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 |
접근성 | - 사용자의 직무, 연령,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|
명확성 | -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|
오류 발생 해결 | -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|
6. UI 시스템의 필요 기능
-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한다.
-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를 한다
- 도움과 프롬프트 제공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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